대검찰청, 강제 수사 유력 검토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관련 대응이 늦었던 것을 확인하고 격노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윤희근 경찰청장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경질설이 불거졌다.

윤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물어 두 사람을 경질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사고 당일 오후 6시부터 ‘압사당할 것처럼 인파가 몰린다’는 신고를 받았으며, 전화가 빗발쳤다는 보고를 지난 1일 받았다.

여권 관계자는 경찰이 빨리 조치를 했으면 참사를 막을 수 있었지만 이를 방기하면서 대검찰청이 강제 수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실언 논란이 커진 이 장관과 경찰 지휘 책임을 진 윤 청장에 대해 ‘국민 애도 기간 후 경질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여권에서는 “일단 사고 수습과 원인 규명이 중요하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전 경찰이 현장 시민들의 112 신고를 받고도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데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사고 당일인 지난달 29일의 112 신고 내역을 이날(1일) 오전이 되어서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도 늑장 보고에 뒤늦게 감찰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경찰의 늑장 대처 보고에 격앙되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 장관과 윤 청장은 국민 애도기간 후 경질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