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에 ‘경고’ 해석…기자와 설전 이후 조치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아침 출근길 약식기자회견이 잠정 중단됐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어스테핑 여부에 대해 “오늘은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변인실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21일부로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 재발방지 방안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라고 알렸다.

이어 “도어스테핑은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면서 “그 취지를 잘 살릴 수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여부를 검토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지난 18일까지 총 61회 도어스테핑을 진행했지만 21일 돌연 중단된 것이다.

이는 지난 18일 MBC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 간의 언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MBC에 대한 경고이며, 기존 언론들과 MBC를 분리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전날 대통령실 1층 기자실과 대통령 출입구 사이에 가림막을 설치했다.

이에 21일부터는 도어스테핑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질의응답을 마치고 돌아서는 순간 MBC 기자가 윤 대통령에게 이의리를 제기하는 방식과 비서관에게 강하게 항의한 것이 부적절하다고 봤다.

이에 따라 도어스테핑은 중단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대통령에 약식회견 중단을 건의한 것으로 보인다.

경호처는 특히 이런 돌발 상황이 앞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강한 우려를 전달했다. 또한 대통령실은 내부에서 논란을 빚은 MBC기자에 대해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