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기자 징계 요구…기자단은 거부

윤석열 대통령이 새로운 도전으로 내세웠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의 중단됐다.

그간 소통을 강조해온 윤 대통령이 향후 도어스테핑을 재개할지, 방식의 변화를 시도할지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실은 지난 21일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을 기자단에 공지했다.

최근 불미스러운 사태에 대해 재발 방지 방안이 없으면 도어스테핑을 이어나갈 수 없다는 뜻을 어필했다.

대통령실이 지적한 ‘불미스트러운 사태’는 지난 18일 일어났다. 윤 대통령은 MBC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에 대해 설명하고 자리를 떴다. 그 과정에서 MBC 기자가 강하게 반발하며 윤 대통령에 항의성 질문을 했다.

대통령이 떠난 후에 MBC 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이 강한 언쟁을 하며 볼썽 사나운 모습을 연출했다.

대통령실은 이 상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했다. 도어스테핑을 잠정중단하는 강수를 썼다.

도어스테핑은 윤 대통령이 국민과의 소통을 중시하며 시작한 것으로 취임 다음 날인 5월11일부터 6개월 동안 61번 진행됐다.

정제되지 않은 발언과 강도높은 어조의 발언이 여과없이 나가거나 이러한 충격으로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자초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안을 설명하는 모습에 국민들은 신선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막상 도어스테핑이 잠정중단 되자 대통령실도 소통 방법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향후 재개 방식이나 후속 조치 등을 논의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출입기자 간사단에 MBC 기자의 등록 취소, 출입 정지, 출입기자 교체 요구 등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간사단은 근거 규정의 미비를 이유로 의견 제시를 거부했다. 

대통령실은 기자단이 MBC 측에 강력한 조치를 취해주기를 바라는 눈치다. 하지만 기자단이 이를 거부하고 있어 도어스테핑 중단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