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복귀설’ 일축…김용·정진상에 “개인적 행위”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친명계(이재명) 좌장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을 겨냥하고 있는 사법리스크에 대해 “총선을 앞두고 당이 분열하는 것은 자멸하는 길”이라고 경고했다.

정 의원은 23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친이낙연계 의원들의 움직임에 대한 보도’ 질문을 받고 “설훈 의원 같은 경우도 김대중 전 대통령 때부터 민주당을 지켜오신 분이고, 당이 이럴 때 분열해서는 안된다고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저는 확신한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최근 연이은 검찰 수사가 민주당을 향하고 있지만 당내에서 불거진 갈등설을 진화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에 대한 수사가 이 대표와 무관하며 개인적 (일탈) 행위에 그친다고 못박았따.

정 의원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모르지만 개인적 행위들”이라면서 “지금 대표가 구체적인 해명을 한다는 게 더 이상한 모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선을 그었다.

당이 총동원되어 방어 중인 게 아니냐는 당내 지적에 대해서도 “당이 어떤 측면에서 총동원돼서 방어하고 있는지, 사실 그런 게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김 부원장, 정 실장이 그냥 일반 당직자가 아니라 당대표의 오랜 정치적 참모들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문제고, 검찰 수사의 목표가 이 대표를 지향하고 있는 게 분명하지 않다”라면서 검찰이 이 대표를 향하고 있다는 점도 부인했다.

정 의원은 또 향후 당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커질 경우에도 당 전체가 협의해서 대응해야 할 일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그런(이 대표의 기소) 상황이 닥쳤을 때는 당이 협의해서 대응하면 되는 거지, 무슨 당 전체에 영향을 미치거나 그럴 거라고 보지는 않는다”라면서 “상황을 봐서 해야 할 문제”라고 단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