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의 표명…정진상은 구속적부심 이후 결정 전망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사퇴를 표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당직 사퇴로 보인다.

김 부원장과 함께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은 구속적부심 심사 이후 거취를 정할 것으로 보인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3일 “부당한 정치탄압으로 구속되어있는 김 부원장이 당직을 수행하기 어려운 여건을 들어 사의를 표명했고, 당은 수리했다”고 말했따.

이어 “정진상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도 사의를 표명했으나 구속적부심을 받고 있어 그 결과를 보고 추후 판단하기로 했다”라고 덧붙였따.

앞서 민주당 내부에서는 ‘본인이 자진 사퇴하는 게 낫지 않겠느냐“면서 김 부원장의 사퇴 압박이 높아져왔다.

한편 정 실장의 구속적부심 심사도 이날 진행되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정 실장의 변호인은 법원의 구속 결정이 합당한지 판단을 받아보겠다면서 구속된 지 이틀만인 지난 21일 적부심을 청구했다.

정 실장은 ’대장동 일당‘에게 1억 4000만 원의 금품을 수수하고 대장동 개발 이익 중 428억 원을 받기로 한 혐의, 위례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성남시 등 내부 비밀을 남욱 씨에게 흘려 거액을 챙기게 만든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도록 한 혐의로 지난 19일 구속된 바 있다.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은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민주당 내외부에서는 이 대표를 향한 거취 압박도 강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