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검 빼자” 野 “합의해놓고 이제 와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활동 첫날부터 충돌했다.

특위는 24일 오전 첫 전체회의를 통해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을 시도했지만 전날(23일)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한 국조 대상 기관 중 대검찰청을 국민의힘이 제외해달라고 요청하면서 회의가 파행됐다.

국민의힘은 국조 합의로 예산안 처리 동력을 합의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여야 합의 국조특위 출범의 명분을 얻었지만 쟁점은 여전히 살아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대검찰청이 대상 기관에서 제외되지 않으면 특위 참여를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11시에 열릴 예정이던 1차 전체회의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으면서 파행됐다.

회의가 미뤄진 것은 전날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조사기관 중 국민의힘이 대검찰청을 제외해달라고 이날 오전 요청했기 때문이다.

김교흥 민주당 특위 간사 내정자는 “오늘 오전에야 대검을 빼자고 요청해왔다”면서 난색을 보였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 3당은 야당 단독 처리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국민의힘의 불참을 손놓고 보고 있지만은 않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관계자는 특위 불참 가능성에 대해 “없다고 할 수 없다”면서 불참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여야 합의안이 뒤집어지면 야당의 정부 예산안 처리에도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합의한 내용을 당내 이견 때문에 뒤집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