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발 고체연료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북한이 17일 대북 확장억제력 대폭 강화 합의 등 한미일 정상회담을 집중 비난한 최선희 외무상의 담화 발표 1시간 40분 후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 9일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후 8일 만의 일이다.

최선희 외무상은 담화를 통해 “미국의 확장억제력 제공이 강화되면 될수록 자신들의 '군사적 대응이 맹렬해질 것'”이라고 경고했고, 담화 뒤에 발사된 탄도 미사일은 이런 경고가 빈말이 아님을 보여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최 외무상은 미국을 향해서도 “반드시 후회하게 될 도박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위협하며 보다 높은 단계의 도발을 이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합참은 이날 “오전 10시 48분경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면서 “탄도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240km, 고도는 약 47km, 속도는 약 마하 4로 탐지했다”라고 밝혔다.

비행거리와 고도, 속도 등을 감안하면 북한이 최근 개발한 고체 연료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함북 길주군 앞 바다의 무인도 '알섬'을 향해 쏜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전 양국의 이지스 구축함과 각종 탐지 자산을 동원한 미사일 방어훈련을 벌였다.

합참은 이번 훈련에 대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비해 지속했던 훈련이라고 밝혔다.

최 외무상은 미사일 발사에 앞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겨냥해 “미국의 확장억제력제공 강화와 날로 분주해지는 조선반도 주변에서의 연합군의 군사 활동들은 미국과 동맹국들에 보다 큰 불안정을 불러오는 우매한 짓”이라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한미일의 확정억제 강화도치가 강대강의 관점에서 일상적 도발과 긴장 고조로 맞서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