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없었던 회의…美, 北규탄 안보리 의장성명 제안 의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1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문제로 회의를 소집했으나 결론 없이 논의를 종료했다.

이날 오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비확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의 10번째 공개 회의가 열렸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와 한국, 일본은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을 강하게 규탄하고 안보리 차원의 단합된 공식 대응을 촉구했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무력 도발이 ‘미국 탓’이라는 주장만 고집하며 북한을 옹호하기에 바빴다.

미국이 향후 북한의 ICBM 발사를 규탄하는 안보리 의장성명을 제안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채택 가능성이 기대된다.

이날 회의에서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미국은 의장성명을 제안하겠다”면서 “안보리의 모든 동료가 북한을 강하게 규탄하고 북한의 불법 대량파괴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로 이에 동참해달라”고 했다. 

그는 또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같은 강한 조치가 필요함에도 중국과 러시아를 고려해 대응 수위를 낮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중국과 러시아는 안보리 제재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고 의장성명을 대안으로 제시했다는 점을 들어 이번에는 반대할 수 없다고 강하게 압박한 것이다.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등 서방 세계도 연이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추가 도발 자제와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황준국 주유엔한국대사 또한 북한을 규탄했다. 그는 “북한이 안보리의 무대응과 분열을 이용해 핵무기를 개발했다”면서 한국의 입장을 강하게 어필했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ICBM 발사가 미국 때문이라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